강아지 굴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에게 굴을 주는 방법과 효능, 그리고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

안녕하세요 🐾
여러분 혹시 겨울철 생각나는 해산물 어떤게 있으신가요?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는 굴,석화가 있는데요 여러분은 굴을 좋아하시나요?
 

굴을 딱히 찾아 먹지 않는 저는 김장철이 되어야 굴 냄새를 맡아볼 수 있어요
저는 굴을 좋아하지 않습니다..ㅎㅎ
그래서 자연스레 우리집 마뭉치 견생에도 아직까지 굴을 접해본적이 없어요 :)

 

할머니댁에서 김장 할 때에 굴을 함께 넣어주시는데 그 때에나 한번 맛 볼 수 있겠어요
그래서 미리 알아보려고합니다!

우리집 강아지 굴 먹어도 되나요?
 
대답은 YSE!
 

<목차>
> 강아지 굴 먹어도 되나요? 🐶🐚
> 강아지 굴 급여방법 🐶
> 강아지 굴 효능🌟
> 강아지 굴 급여 시 주의사항 ⚠️

 

 

1. 강아지 굴 먹어도 되나요?
굴은 강아지들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이에요!
칼로리도 낮고, 유익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굴은 먹이사슬 하층부에있어 중금속 오염이 다른 해산물들에 비해 월등히 낮다고하네요
 
늘 그렇듯 급여량과 급여 시 주의사항을 지켜서 급여해야합니다!
 


2. 강아지 굴 급여방법

강아지에게 굴을 주려면 몇 가지 중요한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 생굴은 안돼요!
 
굴은 반드시 익혀서 주어야 해요
생굴 내장에 패독이 있거나, 부패 진행속도가 빠른 굴이기 때문에 혹시 모를 식중독을 주의해야합니다
사람도 굴 잘못먹으면 노로바이러스에 걸리잖아요!
식중독을 유발하는 세균이 살아있을 수 있으므로 꼭! 익혀서 급여해야합니다
 
살짝 X, 팔팔 X (너무 많이 익히면 영양분이 파괴 될 수 있어요!), 적당히 다 익혀서 O
(보통 굴,석화는 쪄 먹는데 석화는 30분정도 찌고, 굴은 10분~15분 사이)
 
👉🏻 소금간은 X
 
굴을 익힐 때 소금이나 양념은 넣지 말아주세요!
사실 이건 강쥐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으로 알고계실 것 같아요
염분은 우리 강쥐들한테 좋지않다는것을 ㅠ
 
강아지에게는 소금이나 양념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연산 생굴은 괜찮지만
시중에 판매되고있는 굴들 중에 혹시나 소금을 넣어 판매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때문에 주의하여 주시고,
염분처리 된 굴이라면 물에 잘 세척하고 한시간 정도 담구어 염분을 제거하고 급여해주세요!
 
👉🏻 급여량 지키기
굴은 강아지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하지만, 과다 급여는 강아지의 소화기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굴을 강아지에게 먹일 때는 강아지의 크기, 체중, 연령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양을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중형견 기준으로 주식의 10% 이내로 굴을 먹이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굴을 처음으로 먹이는 경우에는 더 작은 양부터 시작하여 강아지의 반응을 지켜봐야 합니다.
강아지가 굴을 잘 받아들이는지,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없는지 주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는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일 뿐이므로, 강아지의 건강 상태와 영양소 필요량 등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항상 수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
 
 


3. 굴의 효능 🌟

👉🏻 높은 영양가
굴은 비타민 B12, 아연, 셀레늄 등 강아지에게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충분히 제공합니다.
특히 아연과 오메가는 강아지의 관절을 건강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12는 강아지의 신경계와 두뇌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굴은 상당히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강아지 보양식으로 아주 좋은 음식이라해요
(내가 안먹는다고 뭉치를 먹이지않은것에대해 미안해질만큼 영양소가 풍부하네요 ㅠ)
 
👉🏻 면역력 강화
굴의 아연은 강아지의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피부와 털건강 증진
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강아지의 피부와 털건강에 좋습니다.
 


4.굴 급여시 주의사항 ⚠️

굴을 강아지에게 급여할 때는 다음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 굴 알러지를 가진 강아지는 피하세요.
굴에 대한 알러지 반응이 있는 강아지에게는 굴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앞서 말한것과 같이 굴을 처음으로 먹이는 경우에는 더 작은 양부터 시작하여 강아지의 반응을 지켜봐야해요
강아지가 굴을 잘 받아들이는지,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없는지 주시해야 합니다.

👉🏻 과다 급여는 피하세요.
과다하게 굴을 급여하면, 강아지의 체내에서 아연 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강아지의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이지만, 과도한 양이 몸에 축적되면 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연 중독의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식욕 부진, 무기력, 적혈구 감소증(빈혈), 황달, 신장 손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굴을 강아지에게 주는 경우, 아연 중독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굴을 적절한 양만큼만 주어야해요!

👉🏻 소화 상태를 체크하세요.
굴을 처음 급여하는 경우, 강아지의 소화 상태를 주시해야 합니다.
만약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급여를 중단하고 수의사에게 상담하세요!
 


 


굴은 영양가 높은 간식으로, 올바르게 급여하면 강아지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주의사항을 꼭 지켜주세요! 

 

 

 

 

굴이 이렇게나 영양만점인 해산물이었다니...ㅠㅠ

저도 뭉치도 올 겨울에는 굴 한번 먹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쩌렁쩌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