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즈스코어(musescore) 유료멤버십 구독 취소부터 환불까지! 직접 경험해보았습니다. 뮤즈스코어 환불원정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가 겪은 뮤즈스코어 환불 대작전(?)에 대해 털어놓으려 합니다.

뮤즈스코어는 악보를 공유하는 사이트로, 온라인에서 악보를 재생할수도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있는데요!

 

 

 

얼마전, 친구들과 밴드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악보가 필요해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뮤즈스코어라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무료체험 기간도 있고 해서 '오, 이거 괜찮네~' 하고 카드 정보까지 입력을 마쳤더랬죠.

 

그런데 갑자기 5만원 결제와 함께 메일로 영수증이 날아오는게 아니겠어요?

뮤즈스코어에서 결제 완료 직후 받은 영수증 이메일

 

깜짝놀라서 바로 환불 신청을 하려고 찾는데 사이트의 모든 부분이 영어라 어렵고  UI도 복잡해서 검색해보니

뮤즈스코어가 환불이 복잡하기로 유명(?)하더라구요.

 

저는 우선 100% 환불을 받았는데요. 요즈음 해외사이트에서 환불받는 절차가 너무 까다로워서 매우 피곤했는데,

어떻게 100% 환불을 받았는지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아울러,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이미 돈이 결제되었을 때의 상황입니다!

아직 결제가 되지 않았다면, 무료체험기간이 끝나기 전 또는 자동갱신일 이전에 구독해지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환불...그 첫번째 여정]

환불 첫번째 케이스는 무료체험하려고 카드 정보를 입력했는데 갑자기 결제가 되었다...?

 

우선 환불을 위해선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진행해야합니다 (뭐 순서는 바뀌어도 상관은 없을것같아요)

 

1. 구독 취소하기.

우선 자동갱신을 미리 방지하기위해 무료체험 제품 등 구독 상품을 해지해주세요.

구독 취소는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하시어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해 "Settings"에 들어가서 취소할 수 있습니다!

 

2. 환불 요청하기

구독을 취소했다면, 환불을 요청해야하는데요.

 

뮤즈스코어 고객지원 이메일 : support@musescore.com 으로 메일을 작성해 보내도록합니다!

 

메일 작성은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도 좋고, 저는 요즘 Chat GPT를 이용하여 메일을 작성하기도하는데요.

챗GPT에게

"환불 요청 메일을 작성해야하는데, 영어로 작성해줘." 라고 기재하여 할말을 함께 작성하여주면 영어로 영작을 해줍니다.

 

지피티한테 정중하지만 단호하게 적어달라고했더니 엄청 엄청 겸손한 사람처럼 영작해준것같아요.

메일로 온 영수증과 함께 지원팀에 메일을 보냅니다.


(혹시나 저같은 경우가 있으면 사용하실까하여 아래에 메일 내용을 놓고갑니다!)

 


Hi, I hope this email finds you well. I am writing to request an immediate refund for a subscription I recently purchased.

I signed up for your service based on an advertisement promoting a 7-day free trial. However, I was surprised to find that my account was charged immediately for the full subscription fee, without the promised trial period.

This immediate charge was not what I expected or agreed to when signing up. I was under the impression that I would have a week to try the service before any charges were applied.

Given these circumstances, I kindly but firmly request a full refund of the subscription fee. I would also like to cancel my subscription effective immediately.

I trust that you will handle this matter promptly and professionally. I look forward to your swift response and resolution of this issue.

Thank you for your attention to this matter.

Sincerely,

번역

안녕하세요. 이메일 잘 받으셨기를 바랍니다. 최근 구매한 구독에 대해 즉시 환불을 요청드리고자 합니다.

7일 무료 체험을 홍보하는 광고를 보고 귀사의 서비스에 가입했습니다. 하지만 약속된 체험 기간 없이 제 계정에 즉시 전체 구독료가 청구된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이러한 즉시 청구는 제가 가입 시 예상하거나 동의한 바가 아닙니다. 요금이 적용되기 전에 1주일 동안 서비스를 시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구독료 전액 환불을 정중하지만 단호하게 요청드립니다. 또한 구독을 즉시 취소하고 싶습니다.

이 문제를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처리해 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빠른 답변과 이 문제의 해결을 기다리겠습니다.

이 문제에 주의를 기울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메일을 보내고 나면 답장이오는데요!!!!!

 

 

 

 

 

환불 요청 양식을 적어서 제출해달라는것이죠. 하라는대로 일단 해줍니다. 환불요청 양식을 작성해야하는데, 여기서 주의할 점이 저는 구글 계정으로 연동해 가입했더니, 프로필 설정이 다 되지않아서 기본 정보가 없는 상태였어요.

그래서 환불요청 양식을 작성하고 제출하는데 제출이 되지않았어요. 제출 오류까지 캡쳐해서 다시한번 메일을 보냅니다.

 

답장은 대충 나는 정보를 다 기재해서 넣었는데 제출이 되지않는다. 내 영수증을 다시한번 확인하고 환불을 해달라!

 

 

 

그랬더니 너무나 흔쾌히 환불을 해주는 뮤즈스코어... 그런데! 이 메일에서 보면, 너는 지금 PRO를 무료체험중이니 갱신이 되길 원하지않으면 1월 23일 이전에 구독을 취소하라고 친절히 알려주었어요.

하지만 영어이기도하고, 해야지~ 하고 잊어먹어버리고 며칠 후 저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게됩니다.

 



[환불...그 두번째 여정]

환불 요청 케이스 : 자동갱신 취소 못하고(안하고) 자동갱신되어 구독료가 결제 된 경우

                               * 당일 발견 후 환불요청 함

 

 

갑자기 메세지 한통을 받게됩니다.

 

제가 참....바보처럼 자동갱신을 취소하지않아 9만원이 결제된 것을 보고 눈이 튀어나올 뻔 했습니다.

갑자기 9만원이라니...내 연봉도 아직 안올랐는데...

그래서 이전 메일에 다시한번 환불 요청 메일을 보냅니다.

 

 

 

얼마전에 5만원짜리 환불했는데, 지금 9만원이 또 청구가됐다 이 건에대해 즉시 환불해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다시 자동으로 요금이 청구되어 당황스럽고 이 요금은 제가 승인하지않았습니다. (사실 내가 자동갱신 취소안한거지만)

제 계정이력을 다시한번 검토해달라.

 

고 보냈습니다만, 돌아온 답변은 자신들의 환불규정에 맞지않으니 해줄 수 없다. 대신 할인된 프로모션?을 제공해줄 테니

그걸 이용하거나, 아니면 35%만 환불해주겠다. 였습니다.

 

 

아니????????????????????????????????????????

35%요???????????????????????????당일 결제됐고, 아무것도 사용하지않았는데요?

 

그래서 바로 메일을 작성했습니다.

 


Thank you for your previous email. I appreciate your attention to this matter.

I would like to address a few points regarding my account and recent charge:

Despite the offered discount, I regret to inform you that my current financial situation does not allow me to continue with the service.I was under the impression that all my contracts were terminated when I received a refund of approximately KRW 50,000 recently. This led me to believe my account was fully closed.I noticed a new charge on my account today. Upon discovering this, I immediately requested a cancellation.I want to emphasize that I have not used any services since this recent charge was processed.
Given these circumstances, I kindly request that you reconsider my refund appeal. I would greatly appreciate your understanding and assistance in processing a full refund for this recent charge.
I apologize for the inconvenience, but I kindly request that you process the refund without fail.Thank you for your time and consideration. I look forward to your positive response.

번역

안녕하세요. 이전 이메일에 대해 감사드리며, 이 문제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계정과 최근 요금 청구에 관해 몇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할인을 제안해 주셨지만, 유감스럽게도 현재 제 경제적 상황으로는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기 어렵습니다.최근 약 50,000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받았을 때, 제 모든 계약이 해지된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이로 인해 제 계정이 완전히 해지된 줄 알았습니다.오늘 제 계정에 새로운 요금이 청구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발견한 즉시 취소를 요청했습니다.이 최근 요금 청구 이후로 어떤 서비스도 이용하지 않았음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제 환불 요청을 다시 한 번 검토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 최근 요금에 대해 전액 환불을 처리해 주신다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하지만, 꼭 환불을 처리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시간 내주시고 고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긍정적인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요약 : 얼마전에 환불 받았을 때. 구독이 해지된줄알았다. 그런데 지금 다시 결제가된걸보니 뭔가 잘못된것같다. 환불해달라. 나는 아무것도 받지도 만지지도않았다! 그리고 나는 오늘 결제된거 보자마자 환불 요청을 했다.

 

 

돌아온 답변 : 응 안돼. 우리 규정 잘 확인해보렴. 8만원만 환불해줄게. 한달은 이용해!

 

 

네..뭐..

8만원만 환불 받고 끝낼 수 있겠지만, 규정 보내주고 무조건 안된다하는게 좀 어처구니가 없었다고 할까요...?

오늘 결제되서 당일 철회 요청을 했는데 안된다니.. 해외 사이트는 요상하네 생각했지만

규정집을 열어보았습니다. 물론 다 영어여서 번역기를 돌렸지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두부분이었는데요. 번역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른 모든 구독의 경우, 구독 기간의 첫 14일 이내에 구독을 취소하면 사용 기간과 활동에 따라 MuseScore로부터 다양한 제안을 받을 수 있습니다(4.4 참조). 이는 현재 구독 중인 요금과 더 짧은 구독 기간에 대한 현재 요금의 차액을 환불받는 것을 포함합니다. 계정의 자동 갱신 기능이 해제되며 구독 기간 종료 시 반복적인 정기 요금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또한 귀하의 계정을 무료 계정으로 전환해 드립니다

(2) 귀하는 계정 포털을 통해 해지 통지를 제공하고 서비스 사용을 중단함으로써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해지는 귀하의 유일한 권리이자 배타적 구제 수단입니다. 해당 해지의 발효일에 귀하의 서비스 사용 권리는 즉시 중지됩니다.

 

 

 

제가 주목한 부분은 "해당 해지의 발효일에 귀하의 서비스 사용 권리는 즉시 중지됩니다" 이부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사용 권리가 즉시 중단 된다는 내용이 제가 한달분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으로 이해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부분을 복사하여 함께 보내며 답장하였습니다.

 

1. 4.1조 세 번째 항목에 따르면, 구독 기간의 첫 14일 이내에 취소할 경우 다양한 환불 옵션을 받을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 결제가 오늘 처리되었고 즉시 환불을 요청했기 때문에, 14일 기간 내에 해당되며 전액 환불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또한 4.3조에는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귀하는 계정 포털을 통해 해지 통지를 제공하고 서비스 사용을 중단함으로써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해지는 귀하의 유일한 권리이자 배타적 구제 수단입니다. 해당 해지의 발효일에 귀하의 서비스 사용 권리는 즉시 중지됩니다."

 

라는 내용을 기재하여 저는 즉시 서비스 사용을 중단하였고, 적시에 맞게 해지 통지를 제공했다. 따라서 사용자 계약에 명시된 조건에 따라 공식적으로 전액 환불을 요청한다. 고 메일을 보냈고

 

 

100% 환불을 해주겠다는 답변을 비로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규정이 길기도하고 제이름을 보고 영어권사용자가 아닌걸 알아서인지 규정을 던져주고 안읽을게 뻔하니 안된다한것같기도해요.

 

그렇게 9만원 전액 환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